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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 스트레스 관리 

초기 대응(재해 1개월간) 대응에 있어서 초기 대응지침을 필요로 하는 것은 우선 초기의 4주간이다.


재해직후의 주민은 현실적 피해의 사상이나 재산상의 손실 등 현실적인 피해로 고통을 받는 한편, 이렇게 별안간 뒤죽박죽이 된 운명에 대해 말할 수 없는 고통과 불안을 느낀다. 현실의 피해의 고통에 따른 불안한 감정에 대응하기 위해선 우선 생명, 신체, 생활에의 대응이 빨리 행해져야 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심리적 반응으로서의 공포나 불안이 모두 해소될 수는 없으므로 정신적인 문제를 염두에 둔 대책이 필요하다.


최초 접촉은 재해 후 가능한 빠른 시기에 지원자가 피해현장 또는 피난소에 가서 재난 피해자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주고 받아야 한다. 최초 접촉이 늦어지면 주민은 불안, 절망, 혼란에 빠지게 된다. 또한 지원자가 재난 피해자의 장소에 달려가서 지원의 뜻을 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급성기에는 여러 지원자가 현장에 들어가지만, 그 와중에 일부 피해 주민은 최초 접촉에서 빠지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지원자가 현장에 들어 갔어도 본래의 업무가 바쁘기 때문에 주민에 대한 최초 접촉이 실현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재해대책 본부에서는 어느 정도의 주민이 불안해 하고 있는가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정신보건 의료상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주민을 적절히 가려내는 선별검사 작업이 필요하지만, 초기에 현장에 들어가는 사람은 일반 지원자가 많기 때문에 전문적 진단을 할 수 없다. 그러나 일반 지원자라도 사전에 평가표(체크리스트)를 교육 받고 준비함으로써 어느 정도 선별검사 작업을 하거나 심리적 응급조치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 지원자에 대해서 이러한 대응방법을 빨리 교육해야 한다. 아울러 피해자의 프라이버시를 충분한 배려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재해 직후에는 경황이 없어서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우므로, 방재훈련 등을 통해서 미리 전달해 두는 것이 실제적이다. 또한, 이런 점에서 일반 지원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는 지역정신 보건의료 담당기관에서 조언을 듣고 지역정신 보건의료 종사자에게 그 후의 대응을 의뢰하게 될 수 있게끔 연락체제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


이 시기에는 정신적 변화가 많고 급성기의 스트레스 반응과 다채로운 반응도 있고 빠르게 변화한다. 따라서 의학적 증상을 정확히 기술하거나 진단을 생각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 어느 정도의 심한 고통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그 문제를 놓고 직접 얼굴을 맞대고 상의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신체적 증상의 경우, 일반적 증상의 경우에는 특별한 의학적 지식이 없어도 본인과 직접 대화하면 알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주민 한 사람 한 사람과 지원자가 접하는 자체가 주민 전체의 불안을 덜어주고 안심하도록 해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접촉만으로 모든 증상을 알아내기엔 불가능하지만, 재해 직후에 주민 전체에 대해 할 수 있는 방법은 이것이 최선이다. 주민과 접촉할 때는 고통스러울 때 핫라인을 통해 상담하거나 개설된 상담소를 찾아갈 수 있음을 홍보하게 한다.

기본적인 현장 대응요령은 이렇다. 재해 후 어느 정도 불안하거나 초조해지는 것은 일시적으로 누구에게서도 볼 수 있지만, 차분히 상황을 보고 정도가 심해졌을 때 망설이지 말고 핫라인이나 상담소를 이용하도록 권하고 또한 이후에도 정신적인 지원이 계속되는 지 확인한다.

불면, 공포, 공황, 흥분 등이 심할 경우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조기에 의료에 연결되게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재해만이 원인이 아니고 재해 전에 가족 사고 등 강한 충격이 있었던가 기존의 정신질환이 있었던지 아니면 재발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각한 사례는 신체의료 담당자에 의해 발견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신체의료의 구급치료, 반송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것과 별도로 주의할 것은 이제까지 받아오던 투약치료가 중단되는 데서 오는 부작용이다. 특히 간질 치료를 받고 있던 환자가 약을 분실하거나 병원에 갈 수 없어서 복약을 중단하면 최단 2일 후에도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심한 경우는 생명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다. 그 외에도 공황이나 불안발작, 알코올금단 증상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정신과 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민들 앞에서 묻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신체질환에 대한 질문과 함께, "이제까지의 치료가 중단되거나 약을 계속 복용할 수 없어서 곤란하지 않느냐"고 묻는 것이 좋다.


재해 후 3주일 이후가 되면 증상이 반쯤 고정되므로 현장의 필요성에 응해서 의학적 기초조사를 행하는 것이 좋다. 기초조사의 시기로서는 재해 1개월 정도가 안전하다고 하지만 개별의 현장의 사정에 따라선 늦어지는 것도 어쩔 수 없다.

이 단계에서는 재해 발생 이래 정신의학적 진단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단이 되지 못해도 정신적 증상이 심각한 고위험군을 정해서 필요한 지원을 중점적으로 주기 위한 정보를 얻어 내면 좋다. 체계적인 질문지를 갖추면, 정신과 의사가 아니더라도 다른 의료봉사자가 담당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로는 우선 포괄적인 정신 건강에 관한 질문지나 면접에 의한 간단한 기초조사를 시작해 그 후 정신과 의사가 진단 면접을 하는 방법을 권한다.

또한 주민의 수진율을 높이기 위해선 「스트레스 건강진단」과 합동으로 행하는 것이 실제적이다. 이 시기에 행한 기초조사는 그 후의 정신보건 의료활동처럼 계속적 지원을 평가하는 기초적 자료가 된다. 다만, 3~4주의 시점에서는 PTSD 증상을 보이더라도 진단적으로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Acute Stress Disorder: ASD)에 해당되며, 1~2개월 내에는 반수 정도는 자연 회복된다고 한다. 


주민에게서의 정보제공은 일관성이 중요하다. 우선, 현실정보를 제공한다. 재해규모, 가족안부, 향후 지원 상황이나 의료에 대한 정보를 보도기관과의 연대로 신속하고 적절하게 제공해야 한다. 또 주민의 불안을 진정시켜 고독감을 줄이고, 쓸데없는 혼란으로 공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며, 소식지 형태의 활자 유인물을 나누어 주는 것도 좋다. 여기에 첨가해서 지역정신 보건의료의 입장에서 재해에 따른 일반적 심리적인 변화와 대응방법, 정신적 지원체제에 관한 내용도 홍보한다. 특히 심리적인 변화는 본인 스스로 주위에서도 부정당하기 쉬우므로 그러한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핫라인 등 상담 창구에 대해서도 빨리 알려 주어야 한다.


정보 제공을 통해 주민의 전반적인 불안을 덜어준다 해도, 개별로는 정신적인 고통을 겪는 주민이 존재한다. 그러한 주민에게 자발적인 마음의 상담 창구로서 전화 핫라인을 개설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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